본문 바로가기
포털에서 "키스무비"라고 검색해 보세요
영화 사전/영화 줄거리 리뷰

영화 오발탄 뜻과 정보 줄거리 / 한국영화 100선 1위

by 키스무비 키스7 2019. 10. 19.

오발탄

Aimless Bullet, 誤發彈

영화 오발탄 뜻과 정보 - 한국영화 100선 1위

<오발탄>은 1961년 작품입니다. 원작은 이범선의 같은 제목의 소설입니다. 



영화 오발탄 뜻과 정보 줄거리 / 한국영화 100선 1위

오발탄

  • 감독 : 유현목
  • 개봉 : 1961년
  • 시간 : 107분
  • 장르 : 드라마
  • 제작국가 : 한국
  • 제작사 : 대한영화사
  • 누적관객 : 2883명 (일부 기록상)
  • 출연 : 김진규(철호), 최무룡(영호), 문정숙(아내), 서애자(명숙), 노재신(어머니)


영화 오발탄 설명

오발탄의 뜻은 "잘못 발사된 총알"이라는 의미입니다. 

영화 마지막 대사에서 철호(김진규)는 혼잣말로 중얼거립니다. "전쟁 중에 잘못 쏘아진 오발탄 같구나...."

영화 오발탄은 6.25 한국전쟁 이후를 배경으로 하고 있고, 가난한 환경 속에서 파괴되어 가는 가정과 무기력한 사람들의 비극을 그리고 있습니다. 

 


오발탄 줄거리

한국전쟁으로 월남하여 해방촌에 사는 가족이 주인공입니다. 

고향으로 돌아가려는 어머니를 모시고 사는 가장 철호는 가난 때문에 가족에게 상처가 남는 장면들을 보며 더욱 무기력해집니다. 사회 적응을 못하여 결국 은행강도가 되는 동생이 나오고, 돈을 위해 미군에게 몸을 파는 양공주 여동생이 그들의 현실을 보여 줍니다. 난산으로 부인이 죽은 뒤, 마침내 정신분열처럼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모습이 된 철호는 자신도 모르게 이를 잔뜩 뽑기로 하고 택시를 탑니다. 그러나 마땅히 가야할 곳도 없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줄거리와 결말을 볼 수 있습니다.

오발탄 영화 줄거리 결말 원작 - 전후 1960년대 3대 한국 영화

 

오발탄 영화 줄거리 결말 원작 - 전후 1960년대 3대 한국 영화

[오발탄 영화 줄거리 결말 원작 - 전후 1960년대 3대 한국 영화] 6.25 한국전쟁은 한국인에게 큰 충격과 상처와 트라우마로 남았습니다. 이 영화는 세상의 혼돈 속에서 절망하고 방황하는 개인의 비극을 그리고..

kiss7.tistory.com


오발탄 해석/설명

이전의 한국 영화들은 이야기와 대사가 내용이 되는 영화였습니다. 그러나 오발탄이 만들어진 이후의 한국 영화는 대사가 없어도 영상의 상황이나 시각적 표현으로 내용을 전달하는 발전을 이루게 됩니다. 현대적인 리얼리티를 강조하며 만들어졌고 같은 화면 속에서도 여러 시각과 생각을 가질 수 있도록 했다는 의의를 찾을 수 있습니다. 

1950년대 말, 1960년대 초 한국의 3대 영화 중 하나로 뽑히는 뛰어난 영화로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한국영상자료원에서 선정한 한국영화 100선에서 공동 1위를 차지하기도 했었습니다. 


오발탄 뒷 이야기

4.19 민주화시대에 만들어졌지만, 박정희 군사정권이 들어서며 상영을 금지했습니다. 가난한 장면과 북으로 가자는 대사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한, 원본 영상을 보관하지 못해서 해외 영화제에 출품했던 필름이 겨우 남아있는 상태입니다. 상태가 좋지 않기 때문에 이를 복원하기 위해서 수억 원을 다시 투자하기도 했습니다. 


오발탄 포스터

관련 링크

오발탄 영화 줄거리 결말 원작 - 전후 1960년대 3대 한국 영화

 

오발탄 영화 줄거리 결말 원작 - 전후 1960년대 3대 한국 영화

[오발탄 영화 줄거리 결말 원작 - 전후 1960년대 3대 한국 영화] 6.25 한국전쟁은 한국인에게 큰 충격과 상처와 트라우마로 남았습니다. 이 영화는 세상의 혼돈 속에서 절망하고 방황하는 개인의 비극을 그리고..

kiss7.tistory.com

오발탄 영화 - 위키백과

 

오발탄 (영화)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오발탄》(誤發彈)은 이범선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한 영화이다. 유현목 감독, 나소운·이종기 각색, 최무룡·김진규·문정숙 주연의 흑백 35mm 영화로, 1961년 제작되었다. 정신이상(精神異常)이 생긴 어머니는 단말마(斷末魔)적으로 '가자! 가자!'를 외치고, 영양 실조에 걸린 만삭의 아내와 상이군인인 동생(최무룡), 그리고 양공주가 된 여동생……또한 고무신을 사달라고 매일같이 성화를 부리는 자식 등, 이렇게 처자 권속

ko.wikipedia.org

[한류우드] 한국영화 걸작선 '오발탄' / YTN

 

[한류우드] 한국영화 걸작선 '오발탄' / YTN

주인공은 도대체 어디로 가자고 하는 걸까요? 갈 곳을 모르고 헤매는 주인공의 처지가 절절하게 느껴지는 장면인데요. 전후 분단 상황과 가난의 굴레에 동시에 갇혀 버린 한 남자의 처연한 상황을 상징적으로 보여줍니다. 더 큰 코리아가 새롭게 마련한 한국영화 걸작선! 오늘 두 번째로 소개해드릴 작품은 한국 리얼리즘 영화의 금자탑이라는 평가를 받은 작품입니다. 고 유현목 감독의 걸작 '오발탄'입니다. 지금 바로 만나보시죠. 회계사 사무실에서 서기로 일

www.youtube.com

오발탄 다음영화

 

오발탄

가난한 계리사로 한 집안의 가장 철호(김진규)는 정신착란증을 앓고 있는 늙은 어머니를 모시고 산다. 그의 아내(문정숙)는 만삭의 몸으로 생활의 고단함에 찌들려 살고 잘먹지 못해 영양실조에 걸려있다. 남동생 영호(최무룡)는 한국전쟁으로 부상을 입고 제대한 청년으로, 상이 군인들과 어울려 다니며 울분을 참지 못하고 불안한 생활을..

movie.daum.net

디지털로 부활한 '오발탄'... "감격해 울었어요"(기사) 

 

디지털로 부활한 '오발탄'... "감격해 울었어요"

디지털 복원되기 전 '오발탄'(1961)의 화면. 한국영상자료원 제공.디지털 복원된 '오발탄'의 화면. 위 사진과 비교했을 때 영어자막이 사라지고 유실된 부분이 되살아난 것을 알 수 있다. 한국영상자료원 제공.“피..

www.hankookilbo.com

 

태그 (같은 주제로 영화 비교해 보기)

, , , , , , , ,

댓글0

이 글의 정보


˙ 이 글의 제목: 영화 오발탄 뜻과 정보 줄거리 / 한국영화 100선 1위
˙ 블로그 제목: 키스무비 : 영화TV::영화TV
˙ 블로그 설명: 각종 볼거리와 관련 정보를 제공합니다. 영화 보기, 영화 정보, 영화 줄거리, 영화 결말, TV시리즈, 화제의 동영상, 유튜브 추천링크 등을 제공합니다.
˙ RSS 주소: https://kissmovie.tistory.com/rss
˙ 관련 키워드 한 번에 보기(클릭하세요)
˙ 오류 제보(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