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멘토
Memento
메멘토 영화 줄거리 뜻 해석 리뷰 / 가이피어스 캐리앤모스 (2000)
단기 기억상실증에 걸린 주인공. 메멘토 줄거리의 뜻은 기억의 증표이며 기억을 잊지 말라는 의미도 있다
메멘토
- 감독: 크리스토퍼 놀란
- 주연: 가이 피어스(레너드), 캐리 앤 모스(나탈리), 조 판톨리아노(테디), 마크 분 주니어(버트), 러스 페가(웨이터), 조자 폭스(캐서린 쉘비), 스티븐 토보로스키(새미 잰키스), 해리엇 샌섬 해리스(잰키스 부인), 토마스 레넌(의사)
- 장르: 스릴러, 미스터리
- 제작사: 뉴마켓 캐피털 그룹
- 배급사: 씨네월드
- 등급: 15세이상 관람가
- 개봉일: 2001년 8월 25일
- 언어: 영어
메멘토 영화 줄거리 뜻 리뷰
영화 메멘토의 줄거리는 실제 인물인 헨리 몰래슨이라는 사람의 이야기에 허구를 섞은 것이다. 그는 선행성 기억상실증이란 것을 앓고 있었다. 영화에서 단기 기억상실증이라고 표현하는 것은 바로 이것을 말한다.
영화는 흑백과 컬러 부분이 교대로 나온다. 영화 감상 중 조심해야 할 것은, 흑백 부분은 과거의 이야기로 시간 순서 그대로 진행되지만, 컬러 부분은 현재를 중심으로 거꾸로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는 구조라는 것이다.
영화는 주인공 레너드(가이 피어스)가 살해된 남자의 사진을 들고 있는 것에서 시작된다. 그 후 흑백이 되며 모텔방에서 깨어난 장면이 된다. 다시 컬러로 바뀌고 레너드는 테디의 거짓말을 믿지 말고 죽이라는 메모를 보게 된다. 그래서 살인이 일어나고...
이런 식으로 흑백과 컬러가 교차되며 과거와 현재를 계속 오가게 된다. 레너드의 과거 직업은 보험 수사관. 하지만 지금은 단기 기억상실증에 걸려 있는 상태이고, 그가 생각나는 것은 자신의 이름과 아내가 강간당하고 죽었다는 것, 그리고 범인의 이름이 존 G라는 것뿐이었다.
레너드는 기억을 유지하기 위해 스스로의 몸에 문신을 하기도 하고 메모도 남기고 즉석 사진까지 병적으로 남긴다. 그러나 줄거리가 진행되면서 레너드의 기억 자체가 변조되고 있음이 드러난다. 그러나 정작 자신은 그것을 모르고 있다. 10분 이전의 상황은 바로 잊어버리는 기억상실증을 앓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다가 나탈리라는 여자와 데디라는 남자를 만나게 된다. 두 사람은 서로를 험담하며 상대를 믿지 말라고 레너드에게 말한다. 진실은 대체 무엇일까? 이 부분이 영화 메멘토의 결말이기도 하다.
메멘토 등장인물 주연
가이 피어스
캐리 앤 모스
조 판톨리아노
메멘토 영화 줄거리 해석 힌트
이 글은 줄거리와 결말을 모두 스포일러 하는 글이 아니기 때문에 해석을 직접 설명하지 않고 힌트만 리뷰할 것이다. 영화 메멘토를 볼 때 줄거리에서 이 부분을 염두에 두고 감상해 보길 바란다. 그러면 메멘토의 결말에서 전체 퍼즐이 껴맞처질 것이다.
영화 Memento(메멘토)의 뜻은 기억하라, 잊지말라는 의미이다. 메멘토 줄거리 내내 주인공이 기억하려고 애쓰는 모습을 상징하는 단어다. 또한 Memento mori(메멘토 모리)라는 뜻으로도 응용되는데, 이 말은 결국은 죽는다는 것을 잊지말라는 의미이가. 잊지말라는 의미가 응용되었다.
- 레너드의 아내는 죽은 것으로 나온다. 그렇다면 아내가 진짜 죽은 시점은 언제일까?
- 보험사 직원은 레너드가 기억상실에 걸렸다는 것을 믿지 않았다. 그런데 그의 행동은 진실 그 자체였을까?
- 정말로 레너드의 아내를 죽인 사람은 누구일까? 어떤 사연이 따로 있던 것은 아닐까?
- 레너드는 기억상실로 아무것도 기억하지 못하면서 어떻게 보험회사 직원은 기억할 수 있었을까?
- 레너드가 계속 말하는 새미이야기는 누구의 이야기일까?
- 새미이야기는 이 영화에서 아주 중요한 변화를 주는 이야기다. 감독은 왜 하필 이 이야기를 넣었을까?
- 테드란 인물의 정체는 무엇이었을까? 그는 레너드와 처음 만나 것이었을까? 그 전에는 관련이 없었을까?
- 존 G는 정말 살아 있는 것일까? 레너드가 복수하려는 그는 정말 나타날까?
- 레너드가 테드에 대해서 그를 믿지 말라고 적은 이유는 무엇일까? 왜 레너드는 테드를 거짓말쟁이라고 생각한 걸까?
- 여기에 지미라는 인물이 등장한다. 그의 역할은 무엇일까? 누구와 관련 있는 것일까?
- 나탈리의 이야기는 진실일까? 혹시 레너드를 이용해서 그녀가 얻을 것은 있었을까?
- 영화 첫 장면에서 나온 그를 죽여라는 메모는 누가 쓴 것일까? 그 장소에 지미는 어떤 관련이 있을까?
- 나탈리와 테드의 관계는 어떻게 끝나는 걸까? 과연 두 사람의 관계는?
직접적으로 이유를 다 말하지 않지만, 위의 힌트를 찾아낸다면 영화 전체가 이해가 될 것이다. 영화 메멘토가 이해가지 않는 이유는 이야기가 서로 교차되며 퍼즐처럼 펼쳐져 있기 때문이다. 즉, 전체 내용을 소설처럼 다시 시간 순으로 나열하면 이해하지 못할 것도 아니다.
감독은 관객과 추리 탐정이 되어서 이 퍼즐을 맞추는 게임을 한 것이었다. 메멘토의 결말은 진짜 승자는 누구인가를 생각하는 것에서 끝난다. 마지막 힌트까지 하나 더 적자면, 레너드는 승자가 아니었다.
함께 볼 영화
메멘토 영화 줄거리 뜻 해석 리뷰 / 가이피어스 캐리앤모스 (20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