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털에서 "키스무비"라고 검색해 보세요
영화 사전/영화 줄거리 리뷰

희생부활자 영화 줄거리 리뷰 뜻 해석 / 김래원 김해숙 전혜진 (2015)

by 키스7 2020. 7. 28.

희생부활자

RV: Resurrected Victims

희생부활자 영화 줄거리 리뷰 뜻 해석 / 김래원 김해숙 전혜진 (2015)

"희생부활자"란 억울하게 죽은 자가 복수를 하려고 살아 돌아온 것을 말한다. 산 것도 죽은 것도 아닌 그들의 처절함



희생부활자 영화 줄거리 리뷰 뜻 해석 / 김래원 김해숙 전혜진 (2015)

희생부활자

  • 감독: 곽경택
  • 주연: 김래원(서진홍), 김해숙(최명숙), 성동일(손영태), 전혜진(이수현), 장영남(서희정), 김민준(리칭청), 정기섭(수사관), 오대환(고 형사), 전광진(김 형사), 백봉기(민욱), 이준혁(매형), 김주원(박요한), 현봉식(명현철), 이지원(명은지)
  • 장르: 미스터리, 스릴러
  • 원작: 박하익의 '종료되었습니다'
  • 제작사: 영화사 신세계, 바른손E&A
  • 배급사: 쇼박스
  • 개봉일: 2017년 10월 12일
  • 등급: 15세이상 관람가
  • 언어: 한국어


 

희생부활자 영화 줄거리 정보

 

명숙(김해숙)은 아들 진홍(김래원)에게 줄 전세금과 반찬거리를 들고 가고 있었다. 그런데 오토바이 날치기가 돈을 날치기하려고 한다. 빼앗기지 않으려고 붙들다가 칼에 맞아 쓰러지는 어머니. 진홍이 살리려고 최선을 다하지만 결국 죽게 된다.

그리고 7년이 흐르고, 진홍은 검사가 되어 있었다. 그는 범죄의 피해를 입고 남은 가족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죗값을 치르게 하는 거라고 생각한다.

 

희생부활자 영화 줄거리 리뷰 뜻 해석 / 김래원 김해숙 전혜진 (2015)

그러던 어느 날, 누나(장영남)에게서 어머니가 살아 돌아왔다는 전화를 받는다. 집에 가보니 정말 살아 돌아와 있었다. 명수를 데리고 병원에 가서 어떻게 된 건지 알아보려는 진홍. 병원에서는 다시 살았다고 한다. 정말로 희생부활자인 것이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국정원에서는 이런 일화로 혼란스러워지는 것을 막기 위해 RV사건을 숨기려고 한다. 그리고 조선족 리칭청(김민준)이 범인이라는 사실이 드러난다.

 

 

해외의 희생부활자 사례를 보면, 살아 돌아온 그들은 복수를 끝내고 나면 스스로 몸을 불태워 사라진다고 한다. 

리칭청과 대면한 어머니 명숙. 그녀는 갑자기 그를 공격해서 목을 비틀어 죽여버린다. 하지만 명숙은 불태워지지 않고... 또 다른 범인이 있다는 이야기다.

한편 경찰의 조사는 계속되는데, 누나가 정신병이 있는 것처럼 어딘가 이상하다. 

 

희생부활자 영화 줄거리 리뷰 뜻 해석 / 김래원 김해숙 전혜진 (2015)

점점 긴장을 더해가는 희생부활자 줄거리... 진홍이 술해 취해 몽롱한 상태로 있다가 잊고 있었던 과거를 생각해 낸는 장면이 나온다. 그는 보라색 원피스를 입은 한 소녀를 보게 되는데, 그 후로 계속 진홍을 따라다니기 시작했다.

그와 함께, 어려웠던 시절에 배추를 팔던 어머니가 부끄러워 모른 척했던 기억도 나면서 죄책감도 그를 옥죄어 오는데...

 

 


 

영화 희생부활자 뜻 해석

 

완전히 죽은 상태에서 되돌아온 영혼을 귀신이라고 한다. 특히 원한을 진 귀신을 원귀라고 한다. 한편 외국 영화에 나오는 좀비는 그런 영혼이 없는 자들이다. 하지만... 산 것도 죽은 것도 아닌 자들이 있는데...

'희생부활자'란 뜻은 억울하게 죽은 사람이 복수를 하기 위해서 살아 돌아오는 현상이다. 그들은 복수를 할 때까지 살아생전처럼 살아가는데, 복수에 성공하면 스스로 몸을 불태워서 사라진다고 한다. 

 

희생부활자 영화 줄거리 리뷰 뜻 해석 / 김래원 김해숙 전혜진 (2015)

영어로 'Resurrected Victims Phenomenon'라고 하기 때문에 이들은 RV라고도 불린다. 여기서 Resurrected(리저렉트)라는 단어는 부활시킨다는 의미다.

영화 줄거리 중에서 2000년 미국에서 13년 전 실종된 여자아이가 살아 돌아와서는 범인이 삼촌임을 밝혔던 일이 있었다고 한다. 이런 현상이 세계에서 88번이나 있었고, 영화의 소재로 사용된 것은 한국의 89번째 사례라고 한다. 하지만 이것은 허구이며 희생부활자의 원작 소설 '종료되었습니다'에서 나오는 이야기일 뿐이다. 

 

영화에서 어머니 명숙은 살아 돌아온 뒤 갑자기 아들을 공격하려고 든다. 이 점 때문에 아들이 죽인 것이 아닐까 생각하게 된다. 이 부분은 RV의 특정이 알 수 없는 말을 하며 매우 공격적인 모습을 보인다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이제 진짜 범인을 만났을 때도 생각해 보자. 명숙은 범인을 죽여버리지만 불타서 죽지 않는다. 원한 맺힌 범인을 모두 죽여야만 죽을 수 있으니, 또 다른 범인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장면인 것이다. 

관전 포인트 : 누가 진짜 범인일까? 그 범인과 명숙의 관계를 상상하며 보는 것.

 

 


 

희생부활자 영화 후기 뒷이야기

 

오컬트적인 영화로 이끌려 갈 수도 있는 소재지만, 감독은 미스터리 스릴러물로 제작했다. 그러나 문제가 있었다. 흥미를 끌만한 소재였지만 영화 줄거리에서 전개할 내용을 해설자 같은 사람들이 나타나서는 말로 다 설명해버린다는 점이 반감 요소였다. 

이것은 극 영화를 보는 사람들에게 "그냥 그렇게 된 거니까, 그렇게 알고 있어!"라고 하는 것이나 다름없기에 영화를 보는 재미가 사라져 버렸다. 특히 국정원이 거짓말을 한 사실이 복선도 없이 갑자기 드러나는 것은 사기처럼 느껴진다.

 

희생부활자 영화 줄거리 리뷰 뜻 해석 / 김래원 김해숙 전혜진 (2015)

결국 영화 희생부활자 줄거리, 결말은 충분히 재미있을 소재를 지루하게 만들어버리고 관객수 32만 명을 기록하며 10일 만에 상영을 종료한다. 손익분기점이 150만 명인 것을 감안한다면 완전 실패작이라고 할 수 있겠다. 

출연 배우들이 나름대로 이름값을 하는 배우들이었는데, 연출의 문제 때문에 망친 것이 아쉽다. 

 

이 영화의 마케팅 특징은 바이럴 마케팅이었다. 마치 실제로 있는 일인 것처럼 소문을 퍼트리는 마케팅을 했다. 그래서 검색을 해보면 희생부활자가 실화인지 확인하려는 기사들이 종종 보인다. 영화에서도 마치 사실인 것처럼 과학적으로 설명을 한다. 

마지막에 아들을 보호하려는 어머니의 모성애가 나오지만, 감동이 있을지는 모르겠다.

 

 


 

희생부활자 예고편 다시보기

희생부활자 예고편 다시보기

 

함께 볼 영화

 

<어떤살인> 줄거리 결말 실화 스포

 

영화 <어떤살인> 줄거리 결말 실화 스포 / 신현빈, 윤소이, 차지헌 (2015)

어떤살인 The Lost Choices 영화 <어떤살인> 줄거리 결말 실화 스포 / 신현빈, 윤소이, 차지헌 (2015) 성폭행을 당하고도 국가가 보호하지 않은 여자, 스스로 복수를 시작한다. 그런데 영화 <어�

kissmovie.tistory.com

영화 언프렌디드:친구삭제 : 줄거리 결말 뜻

 

영화 언프렌디드:친구삭제 : 줄거리 결말 뜻 / 셸리 헤닉, 모세 제이콥 스톰 (2014)

언프렌디드:친구삭제 Unfriended 영화 언프렌디드:친구삭제 : 줄거리 결말 뜻 / 셸리 헤닉, 모세 제이콥 스톰 (2014) 동영상 때문에 자살한 피해자, 그런데 그녀의 어머니가 채팅방에 다시 나

kissmovie.tistory.com

무적자 영화 줄거리 리뷰 후기

 

무적자 영화 줄거리 리뷰 후기 / 주진모, 송승헌, 조한선 (2010)

무적자 A Better Tomorrow 무적자 영화 줄거리 리뷰 후기 / 주진모, 송승헌, 조한선 (2010) 형제라는 이름만으로 적과 맞서는 형제의 이야기. 무기밀매조직의 보스 형과 경찰인 동생의 운명적인

kissmovie.tistory.com

 

희생부활자 영화 줄거리 리뷰 뜻 해석 / 김래원 김해숙 전혜진 (2015)

댓글

이 글의 정보


˙ 이 글의 제목: 희생부활자 영화 줄거리 리뷰 뜻 해석 / 김래원 김해숙 전혜진 (2015)
˙ 블로그 제목: 키스무비 : 영화TV::영화TV
˙ 블로그 설명: 각종 볼거리와 관련 정보를 제공합니다. 영화 보기, 영화 정보, 영화 줄거리, 영화 결말, TV시리즈, 화제의 동영상, 유튜브 추천링크 등을 제공합니다.
˙ RSS 주소: https://kissmovie.tistory.com/rss
˙ 관련 키워드 한 번에 보기(클릭하세요)
˙ 오류 제보(클릭하세요)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