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털에서 "키스무비"라고 검색해 보세요
영화 사전/영화 줄거리 리뷰

소와 함께 여행하는 법 영화 줄거리 리뷰 후기 / 김영필, 공효진 (2010)

by 키스7 2020. 5. 1.

소와 함께 여행하는 법

Rolling Home with a Bull

<소와 함께 여행하는 법> 영화 줄거리 리뷰 후기 / 김영필, 공효진 (2010)

소를 팔러 나갔다가 옛 여자친구를 다시 만나고, 7박8일간의 여행을 하면서 깨닫는 인간의 삶



소와 함께 여행하는 법 영화 줄거리 리뷰 후기 / 김영필, 공효진 (2010)

소와 함께 여행하는 법

  • 감독: 임순례
  • 주연: 김영필, 공효진, 소(먹보), 전국환, 이용이, 문창길, 박혜진, 조재룡, 이승연, 정원조, 권오진, 박원상
  • 장르: 드라마
  • 개봉일: 2010.11.03
  • 등급: 15세이상 관람가
  • 언어: 한국어


 

소와 함께 여행하는 법 영화 줄거리 정보

소와 함께 여행하는 법 영화 줄거리 리뷰 후기 / 김영필, 공효진 (2010)

마흔 살이 넘은 노총각 선호(김영필)는 고향으로 귀향해서 부모와 살고 있다. 농사를 짓고 소를 키우며, 한편으로는 시를 쓰는 작가의 인생이다. 하지만... 시도 때도 없이 엄청나게 먹고 싸는 소 때문에 농촌 생활이 더 바쁘다. 짜증이 턱밑까지 차오른 그는 아버지에게 언젠가는 소를 진짜로 내다 팔 거라며 투덜거린다. 

소는 선호의 아버지(전국환)가 애지중지 농사일을 함께 하는 녀석이다. 하지만 장가 좀 가라는 주변 사람들의 구박 때문에 터진 선호의 울화통은 이 소에게 향한다. 그가 홧김에 정말로 소를 팔러 나간 것이다. 

그러나 우시장에서는 헐값밖에 쳐주지 않고... "얘가 얼마나 일을 잘하고 영특한데요!" 항의하는 선호의 대사는 웃긴다. 도축돼서 고기가 될 소가 일을 잘하든 영특하든 무슨 소용이란 말인가...

 

소와 함께 여행하는 법 영화 줄거리는 다시 소를 싣고 트럭을 운전하는 선호의 모습이 비친다. 그때 전화가 온다. 현수(공효진)였다. 남편이 죽어서 지금 장례식이라는... 선호가 장례식장에 가고, 둘은 7년 만에 다시 만난다. 

과거의 상처 때문에 아직도 마음이 상한 선호, 그러나 현수는 담담하게 그를 맞았다. 단 둘이 장례식에 앉아 술을 마시는데 문득 현수가 말한다. "아직도 나를 보면 내 엉덩이 생긴 거 떠올라? 한 번 보여줄까?" 이건 무슨 시추에이션일까... 밤에 민박집에서 자려는데 현수가 선호에게 키스를 하려고 들었다. 아직도 상처가 깊었던 선호는 화가 치밀었고, 차를 몰고 가 버린다. 

선호, 현수, 그리고 죽은 민규는 한 때 절친한 친구들이었다. 그들의 우정이 깨진 것은 두 남자가 한 여자를 사랑했기 때문이다. 선호에게는 원망과 미움이 남았고, 현수에게는 미안함이 남았다. 

 

소와 함께 여행하는 법 영화 줄거리 리뷰 후기 / 김영필, 공효진 (2010)

 

밖에 나온 김에 선호는 추억이 깃들었던 곳에 가 본다. 그런데 거기에 현수가 와 있었다. 다시 만나는 인연이 싫어 보이는 선호에게 현수가 말했다. "네 소원대로 다시는 만나는 일 없을 거야. 나에 대한 모든 걸 다 잊고 행복하게 살길 기도할게..."

하지만 선호가 잠시 자리를 비운 틈에 소가 사라진다. 겨우 찾은 소에게 선호가 하는 말도 인상 깊다. "내가 널 얼마나 찾은 줄 알아?" 정말 소에게만 했던 말일까... 이것이 정말 소와 함께 여행하는 법일 수도...

어찌어찌하여, 선호는 또 현수와 마주치게 된다. 참 인연은 질겼다. 그리고 그들은 서울 한 복판을 누비고 전국을 다니며 7박8일간의 여행을 시작한다. 그들은 이제 어떻게 될까...

 

 


 

영화 소와 함께 여행하는 법 리뷰 해석

소와 함께 여행하는 법 영화 줄거리 리뷰 후기 / 김영필, 공효진 (2010)

영화 <소와 함께 여행하는 법> 원작은 김도연의 소설이며, 로드 무비로 영화화되었다. 로드 무비란 여행을 하면서 뭔가를 깨닫게 된다는 장르이다. 과거에 대한 상처에서 결별 못하는 우리의 삶에게 속박을 벗어나라고 말하는 것이 소와 함께 여행하는 법의 줄거리인 것이다. 

불교에는 '심우도'란 것이 있다. 소는 수행을 하는 과정을 상징한다. 이 영화에서 주인공이 소와 함께 여행을 하는 것은 삶의 수행을 상징하는 것이다. 

해수욕장에 소와 앉은 선호가 말한다. "대한민국 소 중에 이렇게 경치 좋은 곳을 구경하는 소가 어디있냐?" 이것은 거꾸로 말하면, 대한민국 시인 중에 소와 여행을 하는 사람이 어디있냐는 역설과 같을지도 모른다. 

 

소와 함께 여행하는 법 결말에서 선호는 이제 그만 지지고 볶고, 집으로 가자고 말한다. 그리고 선호가 밭에서 소와 함께 일하는 모습을 현수가 바라보는 장면으로 끝난다. 

이들은 결혼을 한 것일까? 원래 시나리오에서는 임신한 현수가 농촌에서 함께 결혼 생활을 시작하는 것으로 끝나지만, 관객의 상상에 맡기는 열린 결말을 위해서 마지막을 이렇게 바꿨다는 것이 감독의 이야기다. 

중간에 선호가 절에 불을 내는데, 이것은 이제 그도 과거의 망상에서 벗어나 깨끗한 새 터전에서 삶을 살겠다는 의지를 상징한다고 할 수 있겠다. 

 

 


 

소와 함께 여행하는 법 영화 후기 정보

소와 함께 여행하는 법 영화 줄거리 리뷰 후기 / 김영필, 공효진 (2010)

자칫 심각할지도 모를 인생의 깨달음을 연애와 유머로 이어나간 소와 함께 여행하는 법의 줄거리는 곳곳에 가벼운 비유도 존재한다.

다시 만나 민박집에서 자려는 도중, 현수의 애무에 선호는 네가 정말 싫다며 휙 돌아눕는다. 그러자 "나도 마찬가지야"라며 티격태격하는 모습도 있다. 선호가 불을 내는 절의 이름이 맙소사라는 것도 재미있다. 불이 났다는 뉴스를 보며 선호가 계속 맙소사를 연발하는 것도 그렇다. 

영화 소와 함께 여행하는 법의 줄거리에는 꿈인지 실제인지 애매한 장면들도 나온다. 절이 불에 타는 것은 분명히 꿈이 맞지만 어떤 장면은 꿈인지 아닌지 구분이 애매하다. 아마도 소설의 상징성을 억지로 영화화하다보니 생기는 비약 때문인 것 같다. 

 

영화는 소를 통해서 삶을 깨달아 가는 7박8일간의 여행이 내용이다. 소가 없었다면 선호는 여행을 시작하지 못했을지도 모른다. 임순례 감독과 제작진은 이 과정을 보여주기 위해 800kg이 넘는 소를 끌고 두 달이나 전국을 돌아다녔다고 한다. 

임순례 감독은 <와이키키 브라더스>, <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 등의 명작을 만든 감독이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이 영화는 임순례 스타일이 아니라는 평도 들었다. 아마도 시간의 제약으로 인해 소와 함께 여행하는 법 원작의 상징성을 잘 살리지 못했기 때문일 것이다.

 

 


 

소와 함께 여행하는 법 예고편 보기

소와 함께 여행하는 법 예고편

 


 

함께 볼 영화

 

바람의 언덕 영화 줄거리 리뷰

 

바람의 언덕 영화 줄거리 리뷰 / 정은경, 장선 - 박석영 (2020)

바람의 언덕 The Hill of Wind 영화 줄거리 리뷰 / 정은경, 장선 - 박석영 (2020) 엄마가 되는 것이 두려웠다. 하지만 소식 끊겼던 딸을 보는 순간, 바람의 언덕에서... 바람의 언덕 감독: 박석영 출연: 정은경,..

kissmovie.tistory.com

대전 블루스 영화 줄거리 리뷰

 

대전 블루스 영화 줄거리 리뷰 / 반민정, 이지현 - 박철웅 (2020)

대전 블루스 Last Blues, Last Dance 영화 줄거리 리뷰 / 반민정, 이지현 - 박철웅 (2020) 죽음을 앞둔 환자, 그리고 호스피스들... 죽음보다 자유를 갈구하는 인생 대전 블루스 감독: 박철웅 출연: 반민정, 이지..

kissmovie.tistory.com

고양이와 할아버지 영화 줄거리 리뷰

 

고양이와 할아버지 영화 줄거리 리뷰 / 타테카와 시노스케 (2020)

고양이와 할아버지 The Island of Cats, ねことじいちゃん 영화 줄거리 리뷰 / 타테카와 시노스케 (2020) 인생은 이제부터 시작이야... 고양이 타마와 함께 살아가는 할아버지 이야기 고양이와 할아버��

kissmovie.tistory.com

 

 

소와 함께 여행하는 법 영화 줄거리 리뷰 후기 / 김영필, 공효진 (2010)

댓글

이 글의 정보


˙ 이 글의 제목: 소와 함께 여행하는 법 영화 줄거리 리뷰 후기 / 김영필, 공효진 (2010)
˙ 블로그 제목: 키스무비 : 영화TV::영화TV
˙ 블로그 설명: 각종 볼거리와 관련 정보를 제공합니다. 영화 보기, 영화 정보, 영화 줄거리, 영화 결말, TV시리즈, 화제의 동영상, 유튜브 추천링크 등을 제공합니다.
˙ RSS 주소: https://kissmovie.tistory.com/rss
˙ 관련 키워드 한 번에 보기(클릭하세요)
˙ 오류 제보(클릭하세요)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