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털에서 "키스무비"라고 검색해 보세요
영화 사전/영화 줄거리 리뷰

영화 김복동 - 위안부 피해자의 피맺힌 삶

by 키스7 2020. 3. 1.

김복동

My Name Is KIM Bok-Dong

영화 김복동 - 위안부 피해자의 피맺힌 삶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로서의 피맺힌 삶을 살다가 여성인권운동가, 평화운동가로서 살아간 김복동 할머니의 발자취를 쫓은 다규멘터리 영화이다.



김복동 - 위안부 피해자의 피맺힌 삶

김복동

  • 감독: 송원근
  • 제작: 뉴스타파
  • 배급: 엣나인필름
  • 각본: 김근라
  • 시간: 101분
  • 언어: 한국어
  • 개봉: 2019년 8월 8일


 

김복동 영화 설명

2019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이며 인권운동가, 평화운동가였던 김복동의 일대기를 그린 다큐멘터리이다. 일본군의 과거 역사 회피와 미화를 참지 못한 뉴스타파가 만들었는데, 일본군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가 보관해 온 자료들을 활용했다. 이 기록들은 사진, 영상, 음성파일 등, 27년의 기록을 모두 정리했다. 특히 위안부 할머니들과 10여 년이 넘도록 함께 동행했던 미디어몽구의 기록들은 큰 도움을 주었다.

 


 

영화 김복동 출연, 나레이션

1인 다큐멘터리이므로 주 출연자는 당연히 김복동 할머니이다. 대신, 나레이션은 배우 한지민이 맡았다. 

김복동은 1926년 양산 출생으로 1940년 위안부로 연행되어 일본군의 침략 경로로 옮겨지며 고생했다. 중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등 동아시아 전지역에 끌려 다녔다. 그 후 1947년, 드디어 22년만에 귀국을 한다. 아무도 귀 기울여 주지 않던 탓에 1992년까지 이를 알리지 못하고 있다가 그해 3월, 드디어 평화, 인권운동가로서 삶을 시작한다. 

그 후 2019년까지 일본의 극우파에 항거하여 옳은 일을 실행하다가 암으로 94세의 일기를 마쳤다.

 


 

영화 내용 <김복동>

일본의 진심된 사죄를 받기 위해서 27년간의 긴 여정을 담고 있다. 이 영화를 찍을 때의 나이는 94세. 결코 잊어서는 안 될 일이기에 포기할 수 없었고, 그래서 희망을 가져야 했던 절실한 삶을 쫓고 있다. 그때에도 그녀는 90세가 넘는 고령에도 세계를 돌면서 일본의 간악한 이중성을 밝혀냈다. 한국인 중에도 위안부를 보고 돈 받을려고 한다고 중상모략하는 못된 인간들이 있지만, 그녀의 진짜 바램은 역사를 바로 세우고 미래의 평화와 인권을 밝힌는 것이었다. 만약 일본이 진정된 사과를 했다면 이토록 오랜 투쟁을 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일본은 지금도 위안부 논란이 증거없는 역사이며 박근혜 보수당 정부 때 더 이상 거론하지 않기로 했다며 우기고 있다. 

 


 

관련 링크

키스세븐지식 영화사전 https://kiss7.tistory.com/category/영화 사전

 

'영화 사전' 카테고리의 글 목록

심심한 시간... 유용한 정보를 잡지처럼 읽으세요! 지식, 유머, 에세이, 이슈 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키스세븐은 www.kiss7.kr가 주 사이트입니다. 또한 키스지식(kiss7.tistory.com), 키스뉴스(kissnews.tistory.com), 맞집 다모아 사전(kissfood.tistory.com), 키스무료이미지(kissfree.tistory.com)에도 많이 들러 주세요!

kiss7.tistory.com

다음 영화 김복동 https://movie.daum.net/moviedb/main?movieId=130923

 

김복동

“나이는 구십넷, 이름은 김복동입니다"일본의 사죄를 받기 위한 김복동 할머니의 27년 간의 기나긴 여정포기할 수 없고, 포기해서도 안 될 희망을 위한 싸움결코 잊어서는 안될, 아직 끝나지 않은 이야기“희망을 잡고 살자. 나는 희망을 잡고 살아”

movie.daum.net

 


 

영화 김복동 예고편

 

예고편 보기

 

김복동 - 위안부 피해자의 피맺힌 삶

 

댓글

이 글의 정보


˙ 이 글의 제목: 영화 김복동 - 위안부 피해자의 피맺힌 삶
˙ 블로그 제목: 키스무비 : 영화TV::영화TV
˙ 블로그 설명: 각종 볼거리와 관련 정보를 제공합니다. 영화 보기, 영화 정보, 영화 줄거리, 영화 결말, TV시리즈, 화제의 동영상, 유튜브 추천링크 등을 제공합니다.
˙ RSS 주소: https://kissmovie.tistory.com/rss
˙ 관련 키워드 한 번에 보기(클릭하세요)
˙ 오류 제보(클릭하세요)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