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털에서 "키스무비"라고 검색해 보세요
영화 사전/영화 줄거리 리뷰

미안해요, 리키 영화 줄거리 리뷰 정보 / 크리스히친, 데비허니우드 (2019)

by 키스7 2020. 11. 6.

미안해요, 리키

Sorry We Missed You

미안해요, 리키 영화 줄거리 리뷰 정보 / 크리스히친, 데비허니우드 (2019) 

성실하게 행복을 찾고 싶었던 한 가정. 미안해요 리키 줄거리의 뜻은 노동자가 빈곤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문제의식을 다른 시각으로 풀이하고 있다



미안해요, 리키 영화 줄거리 리뷰 정보 / 크리스히친, 데비허니우드 (2019)

 

미안해요, 리키

  • 감독: 켄 로치
  • 주연: 크리스 히친(리키 터너), 데비 허니우드(애비 터너), 리스 스톤(세바스찬 '세브' 터너), 케이티 프록터(리사 제인 터너), 로스 브루스터(개빈 말로니), 미키 맥그리거(데이비스), 알피 돕슨(잭 오브라이언), 찰리 리치몬드(헨리 모건), 해리엇 고스트
  • 장르: 드라마, 시사
  • 배급사: 진진
  • 개봉일: 2019년 12월 19일
  • 등급: 12세이상 관람가
  • 언어: 영어


 

미안해요, 리키 줄거리 리뷰

 

리키는 댁배 배송일을 하고 있다. 그의 노동은 고되고 더 이상은 대출도 불가능하다. 그의 아내는 간병인이라 차가 꼭 필요한 상황이지만, 그는 아내의 작은 차를 팔고 트럭을 사서 택배 배송 노동을 시작한다.

새로 시작하는 일인만큼, 그 나름에게도 밝은 미래가 될 수 있을 거라는 희망을 가지고 있다. 개인사업자이기에 그전에 남의 밑에서만 일하던 그에게는 새로운 영역이다.

 

미안해요, 리키 영화 줄거리 리뷰 정보 / 크리스히친, 데비허니우드 (2019)

 

그는 정말 열심히 일한다. 주6일을 빠짐 없이 일하고 하루에 12시간도 넘는 동안 일을 한다. 밥을 제때 먹을 시간도 없고 화장실에 편히 갈 시간도 없다. 겨우겨우 버티는 하루하루. 그러나 그의 실적은 점점 뒤로 밀려난다.

그의 아내도 보통의 성실한 노동자이다. 간병인으로 매일 저녁까지 스케쥴에 따라 여러 집을 방문하며 일을 한다. 남편이 차를 팔았기에 버스를 타고 다녀야 하는 고된 삶...

 

미안해요, 리키 영화 줄거리 리뷰 정보 / 크리스히친, 데비허니우드 (2019)

 

그리고 아들 세브가 나온다. 부모는 그렇게 고생을 하는데 정신 못차리는 아들. 그는 온갖 사고를 치고 학교도 제대로 가지 않는다. 그나마 낙서를 잘해서 그림에 어느 정도 재능이 있어 보이기는 하지만....

그는 그래피티 아트의 도구인 페인트를 사기 위해 또 사고를 친다. 몰래 겨울 외투를 팔아서 사기도 하고 나중엔 도둑질까지 하게 된다. 

 

 

부모는 정말 쉴새없이 일한다. 죽어라 일하면 그래도 먹고 살 정도는 될 거 같다. 그러나 인간의 체력엔 한계가 있다. 정신을 못 차렸지만 그런 부모의 사정을 뻔히 알다보니 돈을 달라고 할 수 없는 세브.

어릴 때부터 가정형편 때문에 혼자 커야 했던 세브. 부모는 하루 종일 돈을 벌러 바쁘니 그럴 이해도 가는 장면이다. 하지만 그에게는 어린 여동생이 있다. 이름은 리사.

 

미안해요, 리키 영화 줄거리 리뷰 정보 / 크리스히친, 데비허니우드 (2019)

 

리사는 오빠와 다르게 너무 일찍 철이들어 버렸다. 부모를 보면서 마음의 무게가 컸던 것이다. 하지만 힘든 부모와 오빠의 갈등을 보면서 불안해 하는 모습을 가지게 된다.

아무렇지 않은 듯 자신의 불편함을 숨기는 리사. 아이는 아버지가 택배를 시작하며 평일에는 아버지 얼굴도 보기 어렵다. 그러자 주말에 아버지를 따라다니며 택배일을 돕기도 한다. 

 

미안해요, 리키 영화 줄거리 리뷰 정보 / 크리스히친, 데비허니우드 (2019)

 

그나마 두 부녀가 같이 다니니 그 때만은 뿌듯한 행복감이 조금 든다. 하지만 주말까지 이렇게라도 살아야 하는 가정의 모습은, 사실 남의 일이 아니라 우리들의 평소 생활과도 닮았다.

가족이 다 함께 식사를 하는 장면은 그것만으로도 감사하게 하는 장면이다. 이들 노동자의 미래가 행복하길 바라게 하는 장면이다.

 

 


 

미안해요, 리키 해석

 

영화의 미안해요, 리키의 원래 제목은 "Sorry we missed you"이다. 이 문구는 주인공 리키가 택배 주문자가 집에 없을 때 남기는 문자이 내용이다. 

그러나 국내에 수입될 때 이 표현이 매우 중의적이라는 것을 깨닫지 못했는지 엉뚱하게도 미안해요, 리키라는 제목으로 개봉을 하고 말았다. 

 

이 말은 내집 마련이란 새로운 삶을 꿈꾸며 시작한 배송일 때문에 엉켜버린 가장 리키가 예전의 삶으로 돌아오길 바라는 가족들의 염원을 내포하고 있다. 

그러므로 미안해요, 리키의 뜻은 그저 미안하다가 아니라 네 위로한다는 의미도 포함되었다면 좋을 뻔 했다. 

 

 

가난한 자를 왜 무작정 도와야 하냐는 질문들이 종종 있다. 다들 능력껏 살면 된다고 하지만, 적어도 성실하게 사람에게는 사회적 봉쇄가 이루어져서는 안 된다. 즉, 아무리 최선을 다해도 하나마나한 세상이어서는 안된다는 얘기다. 

노동자는 아무리 열심히 해도 소모품 취급을 당하고 시스템에 의해 관리되며 돈에 의해 평가된다. 하지만 그에 비해 돌아오는 돈은 오히려 적다. 

알고 있는가? 모든 자본주의 국가의 부의 분배는 시간이 가면 갈 수록 상향되는 방향이라는 것을! 지금 이 시점에서 사회적 보완을 하지 않으면, 능력껏 사는 거라고 우기는 그 사람마저 결국은 마찬가지 꼴이 되고 만다. 

 

잔인하고 괴롭지만 이것이 현실이니까 영화는 말을 한다. 노동자가 연속으로 펄펄 끓는 용광로에 빠져 엄청난 괴로움 속에 죽어가도 벌금이 150만 원밖에 안 되니까 그냥 벌금을 물고 안전시설은 천천히 하는 기업이 실제로 있고 뉴스에는 계속 나오고 있다. 

제대로 관심 갖지 못하는 우리 자신에게 스스로 미안한 것이 이 영화의 주제다.

 

 


 

미안해요, 리키 예고편 다시보기

 

미안해요, 리키 예고편 다시보기

 


 

함께 볼 영화

 

심장의 모양 독립영화 줄거리 리뷰

 

심장의 모양 독립영화 줄거리 리뷰 / 이주예, 김정기, 신민재 (2015)

심장의 모양 Shape of Heart 심장의 모양 독립영화 줄거리 리뷰 / 이주예, 김정기, 신민재 (2015) 심장의 모양 줄거리는 영화를 만드는 과정에서 배우와 스태프들의 갈등을 보여주며 생각할

kissmovie.tistory.com

독립영화 복덕방 무료영화 보기

 

독립영화 복덕방 무료영화 보기 / 정재광 윤미경 브레넌클리브렌트 (2017)

복덕방 House Hunting 독립영화 복덕방 무료영화 보기 / 정재광 윤미경 브레넌클리브렌트 (2017) 현경과 외국인이 함께 살 곳을 찾고 있다. 영화 복덕방은 재광과 함께 집을 보러다니는 아이디어에서

kissmovie.tistory.com

영화 마스터 : 줄거리 결말 뜻과 조희팔

 

영화 마스터 : 줄거리 결말 뜻과 조희팔 / 이병헌,강동원,김우빈 (2016)

마스터 Master 영화 마스터 : 줄거리 결말 뜻과 조희팔 / 이병헌,강동원,김우빈 (2016) 희대의 사기범을 잡기 위한 지능범죄수사대의 활약, 서로 속고 속이는 치열한 두뇌 싸움이 벌어진다. 마

kissmovie.tistory.com

 

 

미안해요, 리키 영화 줄거리 리뷰 정보 / 크리스히친, 데비허니우드 (2019) 

댓글

이 글의 정보


˙ 이 글의 제목: 미안해요, 리키 영화 줄거리 리뷰 정보 / 크리스히친, 데비허니우드 (2019)
˙ 블로그 제목: 키스무비 : 영화TV::영화TV
˙ 블로그 설명: 각종 볼거리와 관련 정보를 제공합니다. 영화 보기, 영화 정보, 영화 줄거리, 영화 결말, TV시리즈, 화제의 동영상, 유튜브 추천링크 등을 제공합니다.
˙ RSS 주소: https://kissmovie.tistory.com/rss
˙ 관련 키워드 한 번에 보기(클릭하세요)
˙ 오류 제보(클릭하세요)

최근에 올라온 글